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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사회 13권 3호
발행연도
2005.8
수록면
37 - 7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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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포스트포토그래피 시대에 사진과 같은 기존 영상이 재현매체로서 어떠한 위상변화를 보이는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포스트포토그래피는 사진의 일종이 아니라 사진 이후에 나타난 영상을 총칭하며 거기에는 디지털 기술로 조작된 사진이 포함될 수도 있다. 이러한 포스트포토그래피 시대에 달라진 사진의 지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객관적 기록물로서의 사진의 지위를 유지시켜준 가장 주요한 이론적 근거인 지표성 개념을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그동안 지표성은 사물의 직접적 흔적으로 인해 획득된 기호적 속성으로 그 흔적을 남긴 사물의 존재를 증명하는 기능을 한다고 여겨져 왔다. 나는 이 지표성 개념을 재해석함으로써 지표가 반드시 사물의 존재를 증명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동안 사진의 객관성 신화를 유지시켜 온 가장 주요한 이론적 근거를 무너뜨리고 사진의 기호적 지위를 재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자 한다. 재해석된 지표성 개념을 통해 전통적 사진 이용의 대표격인 뉴스사진을 보면 그동안 뉴스사진의 이용을 지탱해 온 객관성, 기록물이라는 주장의 기반이 사라진다. 따라서 기록물의 위치에서 벗어난 뉴스사진의 경우, 사건을 더 잘 재현하기 위해 순간의 기록이 아닌 사건의 해석이 중요해지며 사진의 조작 여부는 더 이상 금기시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 가능해진다.

목차

국문초록

1. 새로운 영상미학의 출현

2. 사진 이후의 세계에서 우리는 무엇을 보는가

3. 사진은 대상의 존재를 증명하는가

4. 포스트포토그래피 시대의 뉴스사진

5. 사진의 죽음과 부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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