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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윤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황재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윤지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승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46 - 55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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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단일겹치기 접착 체결부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요소의 조밀도 및 유한요소의 종류에 따른 접착 층의 변형률 분포를 Tsai의 시험치 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접합부재의 길이방향, 접착체결부의 길이방향, 접합부재의 두께방향, 접착 층의 두께방향 및 조인트의 폭방향의 요소 조밀 도를 변화시켰다. 또한, 솔리드, 쉘 및 평면 변형률 요소에 따른 효과도 분석하였다. 해석은 단일 겹치기 접착 체결부의 대변형을 고려하기 위한 기하학적 비선형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솔리드 요소를 적용할 경우 접착부재의 길이방향으로의 요소 수는 최소 2개 이상이면 해석의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쉘 요소의 겨우 x/c=1에서 수직 변형률의 시험결과와 22.8%의 오차를 보였으나, 전단응력의 경우에는 1.67%로 시험치 와 거의 일치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단일겹치기 접착 체결부의 유한요소 모델
3. 해석결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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