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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기훈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박준혁 (경원대학교)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김영민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525 - 53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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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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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에서 배기가스 재순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은 선택적 환원 촉매나 NOx 흡장 촉매에 비해 NOx 배출 저감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기술이다. 점점 더 강화되어 가는 NOx 배출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EGR 가스 공급이 필요하다. 저압 EGR은 일정한 과급 압력에서 가변형상 터보차져의 제어와 거의 독립적이기 때문에 EGR 공급 측면에서 보면 저압 EGR이 기존의 고압 EGR에 비해서 더 많은 장점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저압 EGR이 연소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압 EGR을 적용했을 때와 비교하였다. 각 EGR 루프에 대해 혼합기의 희석 정도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독립변수로써 희석비를 사용하였다. 저압 EGR을 적용하였을 때, 고압 EGR을 적용했을 때와 동등한 NOx 배출량을 유지하면서 연료 소비율과 매연 배출은 고압 EGR의 경우보다 좀 더 낮은 결과를 보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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