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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1년 가을호 (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9 - 3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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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자본주의 생산과 이념 재생산에 기여하는 바가 크지만 광고주의 배타적인 권리가 아니다. 이 글은 이런 명제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광고비를 부담하는 데도 광고주가 광고비 통제권을 행사하게 만든 현행 광고제도의 모순을 밝히려고 한다. 이 글은 광고의 경제적, 이념적 성격이 무엇인지 탐색했고, 광고의 민주적 통제 방안을 고찰했다. 논의한 결과 광고는 자본주의 생산과 소비 과정에 개입해서 자본 증식을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특히 광고가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생산의 효율성을 압박하고, 이것은 결국 노동을 압박하는 것임을 설명했다. 필자는 낡은 광고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찾기 위해서 광고시민권을 생각해 보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와 연구문제
3. 광고자본주의 : 경제적 분석
4. 광고자본주의 : 이념적 분석
5. 광고시민권의 정립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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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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