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청호 (조선대학교) 윤광심 (OBT)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4,009 - 4,0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인터넷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각종 미디어의 발달로 대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정보수집활동도 변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8년부터 2009년까지 국내에서 개최된 72개 지역축제에 참가한 대학생 2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지역축제에 대한 사전인지노력이 축제품질에 대한 기대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지역축제에 대한 정보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축제품질은 축제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축제유형은 반응성 품질보다는 유형성 품질에 대한 기대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축제품질은 축제 참가자의 사전인지노력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축제 참가자의 사전인지노력의 수준이 높을수록 전반적으로 반응성 품질 및 유형성 품질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축제품질의 만족도도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축제 참가자의 사전인지노력 수준이 높을수록 유형성 품질 기대와 축제품질 만족도가 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설문 문항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1268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