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인 (중앙대학교) 최헌섭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633 - 648 (16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CSR활동의 성과가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체계적인 관련성을 가지는가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CSR활동이 기업과 기업의 이해관계자들간에 발생 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갈등을 경감시키거나 또는 방지 할 수 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CSR활동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위하여 이론적 모형을 설정하고, CSR성과가 높은 기업일수록 CSR성과가 낮은 기업보다 수익성이 높고, 자본비용은 낮고, 기업가치는 더 높인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국내 CSR성과자료를 이용하여 실증적인 검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CSR성과의 측정치로 한국경제정의연구소(KEJI)의 지수를 이용하여 8년동안(1998-2005) 130개 기업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 CSR성과는 회계수익률(ROA)과 기업가치(토빈의 Q)와 양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CSR성과와 자본비용의 관계가 가설과는 반대로 양의 관계를 보여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기업의 CSR성과가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지지한 실증적인 증거는 기업실무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직접적으로는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의 CSR활동은 비용이 아니고 투자이며 궁극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시키는 전략적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