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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석 (목포대학교) 박송춘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185 - 1,20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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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외의 최근 금융교육 동향을 조사하여, 사례분석을 실시하여 우리나라 금융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금융이해력(financial quotient: FQ)은 미국, 일본에 비해 다소 낮으며, 초등학생이 가장 높고 중학생, 고등학생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별, 영역별로도 금융이해력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즉, 수도권 학생들이 지방에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셋째, 미래의 잠재경제력을 보여주는 신용등급도 수도권과 지방, 부유층과 중ㆍ하층간의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났다. 넷째, 최근 몇 년 동안 금융기관 대출증가와 함께 대출연체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개인파산 및 회생 신청이 급증하고 있어 금융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우리나라 금융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효과적인 금융교육의 추진을 위해 정부의 주도 아래 민간의 협력을 이끌어 내고, 자발적인 후원기관의 협력이 요구된다. 둘째, 실적위주의 금융교육보다는 내실있는 금융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교육 시스템을 재정립해야 한다. 셋째, 미국과 영국처럼 경제 및 금융교과목을 정규교과과정에 의무화시키는 방안이 시급하다. 넷째, 수도권 중심으로 편중된 금융교육을 지방 및 취약계층에 보다 적극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금융교육의 중요성
Ⅲ.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금융교육
Ⅳ. 금융지식 실태와 금융교육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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