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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식 (숭실대) 김상칠 (숭실대) 이덕로 (서원대)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237 - 1,25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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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외환위기 이후 많은 경영학자들과 기업경영사들이 기업윤리를 지속가능한 경영의 핵심요소이자 기업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전략경영의 주요 이슈로 생각하면서 기업윤리가 조직이나 개인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이 적극적으로 전개되어이 왔다. 비록 이러한 연구들이 기업윤리가 개인 및 조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넓혀오기는 했지만 특정 기업윤리 프로그램 변수와 개인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서만 초점을 맞추거나, 양자 사이에 신뢰를 비롯한 여러 변수들의 매개효과를 생각해 볼 수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들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외환위기 이후 국내 기업들이 활발히 도입·운영해 오고 있는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실천이 과연 개인성과, 즉 조직몰입,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인식이 매개역할을 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한 15개의 대기업과 정부투자기관, 그리고 20개의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9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법은 기본통계분석에 이어 내적 일관성분석과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및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실천이 개인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CEO의 실천의지, 윤리평가시스템 인식, 윤리적 기업문화 수준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시민행동에는 윤리강령의 인식정도와 윤리평가시스템 인식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구성원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식은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실천과 개인성과와의 관계를 대체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경우 윤리강령의 인식을 제외하고 CEO의 실천의지, 윤리평가시스템 인식, 윤리적 기업문화 등 에서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조직시민행동의 경우 윤리강령의 인식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그리고 윤리평가 시스템 인식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몇몇 이론적·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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