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제영 (영동대학교) 박충식 (영동대학교) 최광선 (솔트룩스) 정의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성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유인식 (유비온)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2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44 - 148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의 교육현장에서는 학습활동과 관련된 대부분의 데이터가 교육이 끝나면 사라지지만 스마트교육의 핵심적인 요소인 스마트교과서의 사용으로 인하여 학습활동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교육 빅데이터각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과서와 관련하여 생성되는 교육용 빅데이터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양은 얼마가 될 지를 추정해 본다. 이러한 교육 빅데이터는 교육현장에서 학생과 교사 간의 피드백을 활성화시키고 교육내용에 대한 실시간 검토, 교육과정 개편에 활용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스마트교육과 스마트교과서
3. 스마트교과서의 교육 빅데이터
4. 교육 빅데이터 활용
5. 교육 빅데이터의 처리방안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