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현 (건국대학교) 유재욱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19 - 2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의 기업가치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전략적인 CSR 활동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실행되었다. 경제적, 법적·윤리적, 자선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정의한 국내기업들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들과 기업가치 간의 관계 및 이들 관계에 대한 기업지배구조시스템들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국내기업들의 경제적 CSR 활동은 기업가치와 정(+)의 관계를 나타낸 반면, 법적·윤리적 CSR 활동은 유의한 관계가 없고, 자선적 차원의 CSR 활동은 부(-)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지배구조시스템들의 조절효과와 관련하여 기관투자자 지분율은 모든 CSR 활동과 기업가치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은 반면, 외국인투자자 지분율은 자선적 차원의 CSR 활동과 기업가치의 관계에 대한 부(-)의 조절효과를 나타났다. 그리고 사외이사비율은 경제적 차원의 CSR 활동과 기업가치 간의 정(+)의 관계를 부(-)의 관계로 조절하고, 자선적 차원의 CSR 활동과 기업가치 간의 부(-)의 관계를 정(+)의 관계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국내 기업들의 CSR 활동들이 지배구조시스템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업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따라서 전략적 CSR 활동의 계획과정에서 다양한 지배구조시스템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가설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5-000251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