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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재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93 - 10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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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000은 사회적 책임이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나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 등 모든 형태의 조직에도 똑같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서 기업을 뜻하는 C를 뺀 사회적 책임으로 범위를 확대하여 기업이외에 정부, 노조, 시민단체 등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사회적 책임 가이드라인의 제정을 추진하였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려는 시민운동은 유럽, 미국등 선진국에서는 일상화된 일이다. 특히 기업과 산업 및 금융영역에서 ‘지속가능한 경영과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다양한 시민운동은 사회책임과 지속가능 경영논의의 확산을 위해 필수적인 원소이다.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새로운 거버넌스’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우리 기업이 더욱 지속가능하게되고, 또한 우리 사회가 한 단계 더 성숙해지고 건강해지는 길이기도 하다.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SR)에 대한 논의가 CSR에서 출발했다는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 볼 때, ISO 26000에 대한 산업계의 대응 방안도 매우 중요하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가 기업의 본질적인 목적인 이윤극대화와 배치되거나 동떨어진 주장이라는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ISO 26000은 지금까지의 소극적이고 수세적인 자세에서 보다 사회적 책임 논의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정부정책차원에서도 지속가능 경영과 ISO 26000이행을 기업 경쟁력 제고 요소로 보고 있다.

목차

I.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해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기업문화 관련 동향
III.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련 노동 분야 기준 동향
IV. 사회적 책임의 노동 분야에 대한 영향
V.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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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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