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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경 (한림대학교) 이효주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57 - 377 (21page)
DOI
10.18541/ser.2013.10.12.3.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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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차례 주고받기는 대화를 위한 기본적인 기술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표현언어 발달지체 영유아의 대화차례 주고받기 특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18-30개월의 표현언어발달지체 영유아 10명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영유아 10명,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영유아 10명, 총 30명의 영유아였다. 각 영유아의 대화 행동을 수집하기 위하여 양육자와의 놀이 활동을 약 30분정도 녹화하였으며, 이 중 10분의 자료를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로 전체 대화차례 주고받기 빈도, 영유아 대화차례 비율과 구어 및 비구어 비율, 영유아의 대화 개시 및 유지(적절, 부적절) 비율, 대화차례 중단(중첩, 무반응) 비율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1) 표현언어발달지체 집단과 언어연령 일치 집단은 대화차례에서 생활연령 일치 집단에 비해서만 유의하게 높은 비구어 비율을 그리고 유의하게 낮은 구어 비율을 보였다. 그러나 대화차례 주고받기 비율과 영유아 대화차례 비율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2) 표현 언어발달지체 집단은 생활연령 일치 집단에 비해서만 유의하게 높은 부적절 유지 비율을 보였다. 대화차례 개시와 유지 전체, 적절 유지 비율에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 표현 언어발달지체 집단은 생활연령 일치 집단에 비해 더 높은 중첩으로 인한 중단 비율을 보였다. 그러나 중단 전체 비율과 무반응으로 인한 중단 비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언어발달지체 영유아의 대화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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