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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믿음 (한양대학교) 전범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93 - 12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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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발맞춰 만화 콘텐츠가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다. 등장 초기의 만화 콘텐츠는 인쇄물 형태의 출판 만화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디지털 만화, 인터넷 만화, 웹툰의 순으로 변형, 발전되고 있다. 이 연구는 웹툰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이용과 충족이론을 적용하여 웹툰 이용동기 및 구성 요소의 요인 구조를 밝히고 나아가 검증된 다양한 요인들과 웹툰 이용자의 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웹툰 이용동기는 ‘정보 및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 ‘즐거움/편리성 동기’, ‘현실도피/긴장해소 동기’ 등 3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웹툰의 구성요소는 ‘구성 및 연출 요소’, ‘문학적 요소’, ‘회화적 디자인 요소’, ‘신용어/디지털 활용요소’ 등 4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밝혀진 위 7개 요인과 인구통계학적 변인(성별, 연령)을 독립변인으로 두고 웹툰 이용에 대한 만족감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연령(-), 정보 및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 즐거움/편리성 동기(+), 문학적 요인(+), 신용어/디지털활용 요인(+)이 웹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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