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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659 - 68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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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부금 및 접대비의 지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개발한 간단한 이론모형을 토대로 실증연구에 필요한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1992년도부터 2007년도까지 KOSPI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의 기부금 및 접대비의 지출은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접대비 한도 초과도 기업성과에 부정적이지 않음을 밝혀내었다. 다만, 부도기업의 기부금 지출은 건실기업과 차이가 없었으나, 부도기업의 접대비 지출은 기업성과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도 초과 접대비 지출은 그러한 부정적인 영향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금은 직접적으로 기업의 영업과 관련이 없는 지출이지만 간접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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