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경미 (성균관대학교) 김기옥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9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43 - 453 (11page)
DOI
10.17548/ksaf.2015.03.19.4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사회, 문화적인 상황에서 소비자의 요구는 매우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화하므로, 획일적이고 대중적인 제품과 전략만으로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워졌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마케팅 전략이나 제품개발 보다 소비자에 대한 더 세심하고 깊이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해야만 한다. 이러한 이유로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내면적인 요구와 감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 디자인 분야가 발전하고 있다. 인터넷과 IT기술 영역의 발전은 한국인의 기본적인 정서와 정치적 경제적 상황과 결합하여 소비자들의 행동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환경에서 정부는 국가경쟁력을 위해 디자인 산업분야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디자이너는 창의적인 결과물 생산의 주체로 부각되었고 따라서 소비자들의 내면적 욕구와 행동패턴 연구에 더 깊은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 이해를 위한 다양한 디자인리서치 가운데 디자이너 각자 실행할 수 있는 소비 트렌드 분석과정과 각 트렌드 특징들과 연계된 새로운 서비스 혁신적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트렌드와 서비스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III. 트렌드 분석과정
IV. 트렌드 및 서비스 혁신사례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294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