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희 (공주대학교) 배진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396 - 42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V 팝업광고에서 광고상품의 지명도와 프로그램의 분위기가 광고효과(주목, 흥미, 기억, 용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 연구를 실시했다. 실험 결과 광고상품의 지명도가 높을 경우 주목과 흥미, 기억 효과가 높아지는 반면, 용인 효과와는 관련이 없었다. 팝업광고 노출 시 방송 중인 프로그램의 분위기는 주목, 흥미, 기억, 용인 효과와 관련 있었다.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노출된 경우 팝업광고에 더 많이 주목했으며 내용도 더 많이 기억하는 경향이 있었다. 반면 폭력적인 분위기에서 노출된 경우 더 높은 흥미를 느꼈으며 팝업광고를 더 너그럽게 용인했다. 광고상품의 지명도와 방송 중인 프로그램의 분위기가 주목 및 흥미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도 발견되었다. 지명도가 높은 경우 방송 화면의 분위기와 관계없이 주목의 정도가 높았으나, 지명도가 낮은 경우 방송 화면이 평화로운 분위기일 때 주목의 정도가 더 높았다. 이와 달리 지명도가 낮은 경우 화면의 분위기와 관계없이 팝업광고에 대한 흥미의 정도가 낮았으나, 지명도가 높은 경우 폭력적인 분위기의 화면에서 팝업광고에 대한 흥미가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팝업광고에 대한 흥미가 높을수록, 팝업광고의 내용을 기억하는 정도가 낮을 수록 광고 대상 프로그램을 향후 시청할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팝업광고 효과 연구에서 본 연구가 갖는 학문적 의의를 제안하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팝업광고 노출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팝업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428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