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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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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진열 (충남대학교) 김재훈 (충남대학교) 오광근 (충남대학교) 이승학 (삼영기계) 장준용 (삼영기계)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131 - 1,13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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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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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디젤엔진용 실린더 라이너는 피스톤 링과 지속적인 왕복운동을 통해 마모가 발생한다. 마모는 디젤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사용 수명을 단축시킨다. 본 논문은 선박 디젤엔진용 실린더 라이너의 GT 금속 및 기존 금속에 대하여 마모특성을 평가하였다. 마모시험은 상온, 175 ℃, 325 ℃의 온도조건과 10 N, 30 N, 50 N 의 하중조건에서 수행되었으며, 마모량, 비마마율 및 마찰계수를 평가하였다. 또한 각 조건에 대한 마모메커니즘을 분석하기 위해서 SEM 분석을 수행하였다. 두 금속 공히, 상온에서 연삭 및 응착마모가 진행되었고, 고온에서 부식마모가 발견되었다. GT 금속은 기존 금속 대비 모든 온도 범위에서 마모량 및 비마모율이 작고 마모특성이 더 우수하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재료 및 시험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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