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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95 - 20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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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중반 이후 한국의 개발정책에 의해 많은 특화거리가 조성되었는데, 특화거리를 구성하는 데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다. 전통의 개념에서 역사성이 중시되거나 특화거리를 구성하고 있는 업종의 분포에 따라 특화거리의 명칭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화거리는 거리 특징에 따라 차 없는 거리, 문화의 거리, 예술의 거리 등으로 명명되었으며, 행정구조가 지방자치단체로 전환되면서 행정기관의 개발편의 주의적 정책 사업에 의하여 조성된 특화거리는 대상거리의 특징이나 브랜드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화거리는 명칭부여에 의한 인위적인 대상거리의 설정보다는 역사, 건물, 가로경관, 간판, 광장, 상징물 등 많은 특징적요소를 고려하여 명칭에 부합하는 거리의 명칭이 고려되어야한다. 특히 대상거리의 업종구성은 관광객 또는 방문객의 유입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관광객이나 방문객은 정확한 목적성을 띄고 대상거리를 방문한다는 점을 인지하여야한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이 연구되거나 거리환경과 상관없이 무분별하게 특화거리를 조성하면서 특화거리를 구성하는 중요하고 다양한 요소들이 상실되어 특화거리에 대한 의미를 잃고 있다. 특히 대상거리를 구성하고 있는 업종의 구성이 브랜드적인 요소를 갖고 있으며, 거리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거리를 구성하고 있는 업종분석을 통하여 대상거리의 문제점과 특징,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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