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두영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57 - 4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스크바 대학은 1755년 로마노소프(М.В.Ломоносов)의 주도로 설립된 이래 18세기 후반~19세기 전반기에 러시아 사회의 핵심적인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지적 엘리트들을 배출해 왔을 뿐만 아니라 한편으로 당대 서구학문 및 문화를 수용하고 지식인 사회의 지식문화를 형성하는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특히 설립 초부터 모스크바 대학에 초빙된 외국인 교수들은 강의 및 학술활동 등을 통해서 재학생은 물론 지적 엘리트 계층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아직까지 19세기 초 서유럽 사상과 문화의 러시아로의 유입이란 측면에서 이들 외국인 교수들의 활동과 그것이 러시아 지식인 계층에게 미친 사상적·철학적 영향을 체계적·종합적으로 연구한 성과는 보이지 않고 있다.
알렉산드르 I세 치세 초기 모스크바 대학의 개혁 논의 및 외국인 교수들의 초빙 과정 그리고 그들의 활동을 전반적인 민중계몽정책과 관련한 교육개혁, 나아가 당시 서구사상의 유입 경로와 확산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은 이들 외국인 교수들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드러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9세기 전반기 러시아 지식인 계층의 사상적 형성이라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모스크바 대학 개혁을 실질적으로 주도한 것은 ‘교육관리관’ 무라비요프였으며, 모스크바 대학의 질적 위상을 높이려는 그의 노력과 헌신은 지대한 것이었다. 단기간에 모스크바 대학의 후진성을 극복하고 학문수준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그에 의해 초빙된 외국인 교수들은 1804년 ‘대학령’에 의한 대학개혁 논의에 적극 참여 했을 뿐만 아니라, 강의는 물론 출판 및 학회 활동 등을 통해 대학내외의 지식인들에게 서구학문과 사상 그리고 문화를 전수하며 러시아 자신의 학문적 풍토와 경향을 형성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그들이 발간한 저서 혹은 강연록 등은 지식인 계층의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그들이 주도하여 설립된 여러 학회들은 당시 모스크바 대학에서 학문수준이 낮은 분야들로서 학문 발전에 적이 않은 기여를 하였다. 따라서 학문적 토대가 여전히 미약했던 모스크바 대학의 현실에서 외국인 교수들이 보여준 노력과 기여는 향후 모스크바 대학 자체의 발전은 물론 러시아 지식인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알렉산드르 I세 치세초기의 교육개혁과 1804년 “대학령“
3. 무라비요프의 모스크바 대학 개혁과 외국인 교수들의 초빙
4. 외국인 교수들의 학술 활동
5.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302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