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63 - 84 (22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교사전문성을 정의적 차원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하였다. 정의적 차원 중에서도 특히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촉진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교사효능감을 상정하고 그 동안 교육현장에서 연구된 교사효능감과 관련된 교사차원과 학생차원의 다양한 변인들에 관한 경험적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교사효능감과 관련된 개인요인으로는 교사의 성별, 경력, 직무만족, 조직에 대한 전념과 집단효능감이 많이 연구되었고, 환경요인으로는 주로 학교조직풍토 관련 요인으로 특히 교장의 특성과 교사들 간의 상호작용이 많이 연구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에서 검토한 교사차원의 요인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한 결과는 교사효능감이 교사 자신들의 열정, 자율성, 교수몰입 등의 내재동기를 증진시키고, 나아가서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내재동기에 영향을 미칠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검토 결과는 교사효능감이 교사전문성의 정의적 차원의 핵심요인임을 확인해 주는 것으로서 교사전문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비중있게 고려되어야 할 사안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