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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연수 (현대로템) 오지은 (현대로템) 공명상 (현대로템) 강찬용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953 - 96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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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RAMS 관련 규격인 EN50126과 EN50129는 위험도 수용 원칙 (Risk Acceptance Principle)을 고려한 허용가능 위험율 (Tolerable Hazardous Rate, THR) 및 안전무결도(SIL)의 할당과 적용 방안을 기술하고 있다. 철도차량의 안전 기능은 여러 하위 시스템에 의해 구현되는 다양한 안전 기능의 통합적인 기능인 반면, 일반적으로 안전무결도는 간단한 기능을 수행하는 독립적인 장치에 적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해외 운영사의 승객끌림 방지 기능에 대한 안전무결도 적용 사례를 통해 각 장치 레벨의 안전무결도 뿐 아니라 차량 레벨에서의 안전무결도 적용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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