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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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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47 - 1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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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 대한 인식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기업 진정성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각각 이루어져 왔었다. 기업 진정성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더라도 소비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진정성이 있는 것으로 인식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기업 진정성에 대한 인식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인식의 영향 요인으로 간주하였다. 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과 기업의 진정성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과 기업의 진정성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부산의 4 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293명 (남학생 124명, 여학생 169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인식 중에서 환경적, 법률적, 자선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 활동에 대한 인식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고, 남자는 경제적 활동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았으며, 여자는 윤리적 활동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았다. 둘째,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기업의 진정성에 대한 인식 중에서 기업의 일관성, 소통 및 CEO 성품에 대한 인식 차이는 없었으며 남자는 소통에 대한 인식이, 여자는 CEO 성품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았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의 진정성 중에서 재구매 의도를 예측하는 데 기여하는 정도는 남자는 CEO 성품이 가장 컸으며 여자는 기업의 일관성이 가장 컸다. 즉, 재구매 의도에 대한 영향력은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에 대한 인식보다 기업의 진정성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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