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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일 (영남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9 No.2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49 - 37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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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과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고 있는 오늘날 기독교교육의 차원에서 나가야 할 길을 기독교 인성교육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무관심을 일깨우고 더불어 무분별하게 행해지고 있는 인본주의 인성교육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본주의 인성교육과 기독교 인성교육은 그 근본에서 차이가 있다. 인간 자신의 힘으로 이루고자 하는 인성이 아니라 성령의 능력에 의해 인성을 추구하는 점에서 이다. 이에 대한 연구 대상은 현대기독교교육의 문을 열었다고 평가되는 호레스 부쉬넬이다. 기독교 인성교육과 관련한 그의 교육사상은 칼뱅주의에 근거하고 있다. 칼뱅주의에 기초하여 유니테리언주의와 펠라기우스주의를 비롯한 반 펠라기우스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인성은 인간의 자체적인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성령의 능력에 의해서 가능함을 말하고 있다. 부쉬넬이 언급하는 함양되어야 할 기독교 인성은 크게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그리스도적 인성이다. 요한복음에서 계시된 예수의 인성이다. 초월적인 신성과 더불어 내재적인 인성을 지닌 그리스도에 기초한다. 둘째, 전형적 인성이다. 전통적이며 학습자의 수동성이 강조 되는 인성이다. 온유함, 인내, 사랑, 봉사, 평화 등이다. 셋째, 자율적 인성이다. 이는 비지시적이며 해석학적 인성을 말한다. 은유적 언어 사용, 성령의 뜨거움으로 인도하는 오고 가는 부드러운 대화, 자기 부정으로서의 기도, 자기 망각으로서의 놀이, 갈등에 대한 긍정적 이해 등이다. 넷째, 공동체적 인성이다.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 유기적 공동체로서의 가정, 언약 공동체로서의 교회, 일상생활에서의 인성 등이다. 칼뱅주의자인 부쉬넬은 오늘날 복음적인 기독교 인성교육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성경에서 사사시대를 방불하게 하는 오늘날 인본주의에 기초한 인성교육의 대안으로 기독교 인성교육의 방향으로 인성교육이 활성화되는데 이 논문은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사상적 배경
Ⅲ. 기독교 인성
Ⅳ. 기독교 인성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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