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정 (충북대학교) 린리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53 - 166 (14page)
DOI
10.20462/TeBS.2017.08.18.4.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국내외 물류 및 운송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드론 배송의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 태도 및 이용의도 간에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 특성인 통제욕구에 따라 드론 배송 서비스 품질 요인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영향력이 달라지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드론 배송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드론배송 서비스의 경제성, 신속성, 인지된 즐거움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드론 배송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정확성 우려, 안전성 우려, 인지된 복잡성을 고려하였으나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제욕구가 높은 집단에서는 경제성, 신속성, 인지된 즐거움과 함께 안전성 우려나 인지된 복잡성이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제욕구가 낮은 집단에서는 정확성에 대한 우려와 인지된 즐거움만이 태도 형성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혁신적인 배송 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요인 간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현재 서비스를 추진중이거나 향후 도입하려는 기업들에게도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Empirical Analysis
Ⅳ.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542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