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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중 (전남대학교) 이기세 (전남대학교) 전성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77집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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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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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위기 이후 무보증사채 평가시장이 성장하면서 신용등급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하지만 국내 신용평가시장의 수익구조상 평가수수료를 의뢰기업이 지급하기 때문에 회사채 발행기업은 자신에게 유리한 신용등급만을 선택하는 등급쇼핑(Rating Shopping)현상이 초래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자금조달을 위해 신용등급을 높이려는 유인으로 인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신용등급을 제시하는 신용평가기관을 선택하는 등급쇼핑현상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용등급 상승시 평가기관이 변경(증가 또는 감소)된 기업을 등급쇼핑기업으로 가정하여 이들 기업에 대한 주식시장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결과 먼저, 신용등급 상승시 평가기관이 변경된 기업은 평가기관이 변경되지 않은 기업에 비해 낮은 기업규모와 낮은 자산이익률을 보인 반면 등급의 상승폭과 시장반응은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회사채 발행시 자본조달의 용이성을 위해 기업은 보다 우호적인 신용평가 기관만을 선택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신용등급만 선택하여 공시함을 추론할 수 있다.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신용등급 상승시 평가기관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평가기관이 변경되지 않았을 경우에 비해 더 높은 누적초과수익률을 보였다. 이를 통해 주식시장 이용자들은 등급쇼핑에 관한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신용등급 상승정보만을 긍정적으로 판단하여 반응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 신용등급이 자본시장에서 기업에게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은 자신에게 유리한 신용등급을 부여하는 평가기관만을 선택하는 등급쇼핑현상에 대한 시장반응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기업입장에서는 등급쇼핑을 통해 신용등급을 높여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할 유인이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모형의 설계 및 표본선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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