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근종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45 - 379 (35page)
DOI
10.20437/KOAECE23-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도권 도시지역의 유치원에서 지원 및 상황중심적 숲활동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유아 및 교사의 반응과 변화의 내용이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연구이다. 연구현장은 연구자가 숲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두 곳의 유치원으로 주 1회 숲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15년 4월부터 12월까지 수집된 교사의 자기보고서, 집중질문지, 면담 등이었고, 근거이론에 따라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숲을 만나는 유아들은 초기 반응을 거쳐 숲에 적응하였고 신체적·인지적·정서적으로 성장하고 있었다. 계절의 변화 속에서 숲길을 오고가거나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 신체적으로 변화하였고, 숲에서 자신의 생각을 변형시키고 창의적 문제해결과 공간구성 하기 등을 통해 인지적으로, 그리고 자연과 만나는 경험이 증가하면서 즐거움, 친밀감,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등 정서적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교사는 숲에서 보이는 초기반응을 거치면서 숲활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갖게 되었고, 계절의 변화와 함께 숲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과 교수 활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숲활동 교수능력의 향상을 보이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