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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보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15830/kmr.2018.3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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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왜 윤리적이어야 하는가? 윤리적인 기업은 항상 성공하는가? 지금까지 그리고 현재에도 이 질문들과 관련하여 학계와 업계에서 뜨겁게 찬반논쟁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정체성이론으로부터 기업동일시를, 관계마케팅이론으로부터 신뢰와 충성심을 가져와서 이 세 가지 변수들을 매개변수로 사용하여 기업의 윤리성에 대한 인식과 구전의도 사이에 존재하는 간격을 좁히고자 수행되었다. 즉, 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성에 대한 인식이 구전의도를 증가시키는데 있어서 기업동일시, 신뢰, 그리고 충성심이 매개변수로서 역할을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총 22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구조방정식모델로 가설들을 분석한 결과, 기업의 윤리성에 대한 인식은 신뢰와 충성심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고, 기업동일시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동일시, 신뢰, 그리고 충성심은 모두 구전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결과들은 기업의 윤리성에 대한 인식, 구전의도, 그리고 두 변수 사이에 존재하는 메커니즘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자들과 실무자들에게 중요한 시사점들을 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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