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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학회논문지 정보보호학회논문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951 - 96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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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정보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정보보안설비에 대한 투자도 중요하지만 조직구성원들의 정보보안인식 역시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정보보안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조직에서 활용하는 집체교육방식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하다. 기능성 게임을 이용한 교육 방식은 이에 대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기능성 게임을 이용한 교육 방식은 이미 다양한 사례 및 연구를 통해 효과성이 입증되었고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별 정보보안정책 중요도에 대한 조직원들의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게임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수행하였으며 교육 전 후 평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별 정보보안정책 중요도에 대한 인식 변화 여부를 조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게임 설계 및 구현
IV. 전문가 평가
V. 시범 수행 및 평가
VI. 결론 및 한계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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