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광현 (창원대학교) 김지원 (국세청)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82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09 - 13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적자회피 의심기업이 적자회피를 위한 이익조정을 할 때 재량적 발생액과 실물활동 이익조정 중 어느 것을 이용하는지를 확인하였으며, 적자회피 의심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에 이익지속성 및 현금흐름지속성 계수가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적자회피 의심기업은 이익분포도를 이용하여 판단하는 Burgstahler et al.(1997)의 방법론에 의하여 분류하였고, 재량적 발생액은 Kodari et al.(2005)의 성과대응 모형에 의하여 추정하였으며 실제이익조정은 Roychowdhury(2006)의 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적자회피 의심기업들에 대한 재량적 발생액(AEM)의 회귀계수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실물활동 이익조정(REM)의 회귀계수는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적자회피 의심기업의 이익지속성 계수는 그렇지 않은 기업의 이익지속성 계수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금흐름지속성 계수 또한 적자회피 의심기업이 적자회피 의심기업 이외의 기업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적자회피 의심기업들의 재량적 발생액은 유의적으로 감소하고 실물활동 이익조정 측정치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분석결과에서 볼 때, 적자회피 의심기업들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재량적발생액을 이용한 이익조정보다 실물활동 이익조정을 보다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적자회피 의심기업의 재량적발생액과 실물활동 이익조정 모두 이익지속성과 현금흐름지속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표본선정 및 연구설계
Ⅳ. 가설검증 및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5-000313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