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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해선 (한국교통연구원) 정연식 (한국교통연구원) 이준 (한국교통연구원) 이상화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42 - 24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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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재난 발생 시 적시적소에 방재자원을 투입하면 재난의 심각도를 58%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재난이 발생하면 방재자원 전달의 매개체인 도로 또한 재난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제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도로를 사전에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방재도로’로 정의하고, 폭설을 대상 재난으로 설정하여 방재도로 선정에 필요한 가중치 도출을 위해 AHP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지는 폭설 피해가 큰 강원도 강릉시를 중심으로 설정하여 자료를 구축하였으며, A등급부터 E등급까지 다섯 단계로 구분하였다. 최적 방재도로 탐색은 Dijkstra 알고리즘을 활용하였으며, 지역간 방재도로와 지역내 방재도로로 구분하여 GIS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일련의 방재도로 선정 과정은 향후 다른 재난 유형의 방재도로 분석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각 지자체의 재난 대응 역량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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