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17 - 131 (15page)
DOI
10.20462/TeBS.2019.4.20.2.11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SNS 활용에 따른 학업성취도와 SNS 지속사용의도를 연구하기 위해 선행변수인 쌍방향의사소통, 사용자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 경험과 정보입력에 대한 반응 등은 나타내는 학습자간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 지식공유, 실재감 그리고 중독성의 4가지 선행요인이 학업성취도와 SNS 지속사용의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SNS 활용에 대한 효율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의 연구를 활용하여 대학생들의 건전한 SNS 활용을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실증분석 결과를 보면, SNS 상호작용, SNS 지식공유, SNS 실재감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긍정적 효과를 보이고 있는 반면, SNS 중독성 요인은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가설이 채택된 요인은 학업성취도에 선형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SNS 중독성은 학업성취도 측면에서 가설이 기각되어 선형관계에 없다. 또한 눈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SNS 상호작용, SNS 지식공유, SNS 학업성취도,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SNS 실재감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앞으로 대학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수들은 SNS 활용을 통하여 지속적인 소통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특이한 점은 SNS 중독성이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기 때문에 SNS의 활용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 대처가 필요하다. 또한 SNS 실재감이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은 SNS를 사용하는 대학생들은 SNS를 통한 학습내용이나 학습상황에 대한 인식으로 재정립해야 하며, 웹기반 학습의 환경 속에서 학습을 하고 있는 상황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만 학습실재감을 높여주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가설설정
Ⅲ. 자료조사 및 설계
Ⅳ. 연구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754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