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제3섹터연구소 시민사회와 NGO 시민사회와 NGO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3 - 140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에서 역사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발현하여 진화해 오는 과정을 시대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기업의 뿌리와 역사로 돌아가 고려와 조선시대의 상인계급들로부터 현대의 재벌 기업인들의 정신에 과연 CSR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는지 여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고려시대부터 조선 후기 개항기에 이르기까지 상인계급들에게 공유되고 지켜지던 CSR의 정신과 윤리가 존재하였음을 발견하였다. 하지만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민족기업인들이 몰락하였고 오랜 기간 CSR적 요소는 단절되었다. CSR은 이후 1970년대부터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국가 주도의 산업화 과정에서 정부가 기업을 규제하는 강력한 수단과 정치적 이념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였다. 외환위기 이후 새롭게 나타나는 추세는 CSR의 미국화이다. 이는 기존의 사업보국과 같은 관념적 차원의 문제가 아닌 가치증대와 같은 실질적 이윤추구를 궁극적으로 꾀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점을 보인다. 이는 CSR 그 자체가 판매를 위해 생산되는 상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경영전략에 의해 경쟁적으로 생산되어 거래되는 허구적 상품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사실을 함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