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1 - 14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80년간 맥주 사업을 이어온 ‘오비맥주’의 경영사를 분석하고, 핵심역량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오비맥주는 80년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맥주산업의 선도 기업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비맥주의 80년 경영사를 6개시기(전사기~제2도약기)로 구분하여 주요연혁, 시장의 변화, 조직의 학습 등 세 가지 측면에서 각 시기를 분석하였다. 또한 마이클 포터가 제안한 가치사슬과 자원기반관점(RBV) 프레임워크 VRIO를 활용해 오비맥주의 경영자원 분석 및 핵심역량을 도출하였다. 가치사슬로 분석된 오비맥주의 주요 경영자원은 총 20개로 나타났으며, 20개의 주요 경영자원 가운데 모방이 힘들고, 희소성 있는 오비맥주만의 핵심역량은 총 네 개로 도출되었다. VRIO를 통해 도출된 오비맥주의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다. 첫 째, 현 오비맥주 CEO 장인수 사장 ‘섬김 경영’을 강조하는 등 ‘영업 및 현장 중심의 리더십’을 발휘해 오비맥주의 영업역량을 크게 향상시켰다. 둘 째, 오비맥주는 과거 글로벌 맥주회사 인터브루, 인베브를 통해 ‘선진 프로세스 경영을 내재화’해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셋 째, 오비맥주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체계적인 ‘혁신 R&D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에 있어 탁월한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오비맥주의 ‘차별화된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단순 제품의 다양성을 넘어 다양한 소비자군의 니즈를 충족하는 등 경쟁우위를 제공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경쟁우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