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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75 - 8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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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본 연구자는 청소년시설의 평가지표 중에서 2000년 이후 청소년수련관에 대한 평가지표들을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특히 가장 최근인 2006년도의 청소년수련관 평가지표를 자세히 분석하여 향후 평가지표의 표준화를 위한 기초적 의미를 가진 여러 제안들을 하였다. 모든 대상에 대한 연구들이 그렇듯이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평가지표 연구는 아직 청소년학계에서 일천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우리나라가 ‘평가공화국’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모든 분야에서 활발히 수행되고 있는 평가사업의 시대를 맞아 청소년영역에서도 이에 신속히 대응하여 평가지표의 표준화 작업을 위한 논의의 필요성을 환기시키고자 하는데 있다.그 동안의 우리나라 청소년시설에 대한 평가사업의 고찰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사실은 평가지표가 평가의 핵심이고, 평가의 효과성과 신뢰도를 좌우하는 것뿐만 아니라, 평가수행의 효율성과 평가대상기관들의 업무까지도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잣대라는 사실을 인식하는데 있다. 지금까지의 본 연구자 논의를 정리하여 이러한 평가지표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원칙들을 요약하여 서술하자면 다음과 같다.첫째, 평가에 앞서 평가의 최종목적과 성격이 무엇인가가 선결적으로 확정되어야한다. 평가가 과정평가인지, 효율성평가인지, 효과성 평가인지 등의 여부는 평가지표의 선정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둘째, 평가지표는 최대한의 객관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평가지표가 객관성이 확보되지 않을 때에는 평가자의 주관이나 외부의 영향이 개입이 되고 따라서 평가에 대한 신뢰도가 낮을 수뿐이 없게 된다.셋째, 평가지표의 구성은 시설 자체에 대한 평가지표와 시설운영에 대한 평가지표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향후 바람직한 방향은 건축 전문가들과 청소년 전문가들이 청소년시설의 평가지표 개발과 평가실사에 함께 참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넷째, 평가지표는 정성적 평가지표와 정량적 평가지표로 조화롭게 구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결국 정성적 분석 내용을 정량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보다 과학적인 분석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평가지표의 가중치에 관한 문제해결에는 보다 정밀한 과학적인 접근만이 유효하다. 각 평가영역의 개별 평가지표들에 대하여 중요도를 산출해 낼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수집과 전문가들과 현장 실무자들의 의견수렴, 이용자 설문조사 등의 결과에서 나타난 데이터들을 종합하여 가중치가 결정되어야 한다.여섯째, 평가지표 개발과 표준화 작업 및 가중치 부여과정에는 시설 및 시설운영의 이론가와 현장 실무자들이 함께 참여하도록 한다. 이론가는 각 평가지표 영역별 전문가들로 선정되고, 현장 실무자는 경험이 많은 시설운영자 관련 협회의 책임자 급 인사들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일곱째, 평가지표는 평가실사의 조건을 고려해서 개발되어야 한다. 평가지표가 지나치게 세부적으로 나열되면 평가의 초점이 흐트러질 뿐만 아니라 평가를 할 수 있는 물리적인 시간과 인력이 부족해 평가 자체가 어려움을 겪게 되고 엄격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어렵다. 여덟째, 청소년의 시설이용률에 대한 가중치는 최고로 설정하도록 한다. 청소년수련관의 평가에서는 무엇보다 수요자인 청소년의 시설이용이 많아지는 것이 수련관 설립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므로 이에 대하여 최고의 가중치를 주는 것이 타당하다.아홉째, 외부의 개입 없이 평가지표 개발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확보되는 과학적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최종 확정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의견은 수렴되데, 정부가 직접 개입되지 않도록 하는 과학적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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