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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 한국문학논총 제7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9 - 40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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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이후 거의 모든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글쓰기 수업은 그동안 다양한 형태로, 수많은 모델을 제시하면서 대학 교육의 기초를 다지는 작업을 충실히 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교육 현실과 학생 수준에 맞는, 적용 가능한 글쓰기 모델은 끊임없는 한계에 부딪혔다. 여전히 각 대학의 글쓰기 교수자가 대학 실정과 학생 수준에 맞는 교육 방법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 특히, 수업의 대상인 학생 중심의 글쓰기 교육을 진행한다고 하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글쓰기 수업에 대한 반감을 보이고 있으며, 글쓰기 수업의 구체적 효과에 대한 타당성 있는 분석이 미미한 것도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외국어대학에서 진행한 <나를 바꾸는 글쓰기>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수용자 중심의 글쓰기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글쓰기 교육이 지향해야 하나의 방향과 수업의 구체적 방식을 통해 수용자 중심의 글쓰기 교육의 효용성을 알아보았다. 수용자 중심의 글쓰기를 지향하기 위해서는 강의 첫 주와 마지막 주에 학생들의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글쓰기 자가 진단을 실시하는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사전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수준을 미리 측정한 후 수업 계획과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하고, 사후 조사를 통해서는 학생들 스스로가 글쓰기 능력 향상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교육 효과성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실제 수업 진행시에는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텍스트 읽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텍스트 주제와 관련된 동영상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향상시켜야 하며, 이를 텍스트 읽기와 연계하여 사고력 확장으로 이어지게 하면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연습 문제를 활용하여 학기 초에는 짧은 글 위주로 실습을 진행하고, 실습 이후에는 교수자가 반드시 피드백을 진행하면서 자신이 쓴 글의 문제점을 학습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조언하여, 학생들 스스로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눈으로 확인시켜 주는 방법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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