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들어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의 개념적 고찰을 통해 호텔기업에서의 CSR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검증하지 못한 CSR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외부고객이 아닌 내부 종사원을 대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호텔기업의 CSR활동에 대한 종사원의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조직 동일시가 조절하는지 살펴보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방안 등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기간은 2013년 7월 9일 - 8월 10일까지 약 4주간에 걸쳐 12개 호텔에 총 4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465부가 회수되었고 이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16부를 제외한 449부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 및 요인분석 그리고 연구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단순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호텔기업의 CSR활동에 대한 종사원의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사원의 CSR인식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조직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분석한 시사점을 보면 다음과 같다. CSR활동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이 대부분 제조업 분야에서 이루어진 것과는 달리 호텔 기업에서의 CSR활동과 관련된 요인들을 제시하였으며 기존의 관련 선행연구들이 대부분 사회적 연결감 및 구의의도, 브랜드이미지, 지각된 품질 등 CSR활동의 외부효과 측정에 주목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의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외부효과가 아닌 내부효과의 효율성에 대해 검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실무적으로는 CSR활동의 조직차원의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호텔기업 실무자들에게 CSR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고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CSR활동을 내부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해야 된다는 당위성을 제공하였다.
Although employees are one of the key stakeholders who practically put considerable efforts into making the organization’s goals achieved, most studies on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have not paid attention to the effects of CSR on employee attitudes or behaviour but have largely focused on shareholders’ or customers’ perspectives. Therefore, the key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s of CSR activity on employees by analyzing the selected constructs including employees’ CSR percep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their relationship with CSR activ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as expected to show the internal marketing effect of CSR activities on employees.
A total of 48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449 usable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or statistical analysis. Data was collected from Hotel Employees in Seoul from July 9, 2013 to August 10, 2013. Using SPSS 12.0 statistics program, the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d factor analysis were conducted along with regression analysis and 3-step media effect analysis.
The results show that employees’ perception of CSR has positive impa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lso,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perception of CS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meaningful because unlike previous CSR studies that focused on manufacturing companies and their performance,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s hotel companies and employees. This study also found that employees’ perception of CSR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can be used as internal marketing strategies that contributes hotel companies' sustainable marke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