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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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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승철 (한국교원대학교)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7 - 180 (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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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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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내용 및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인공지능을 교육에 적용을 시도한 다수의 논문을 탐색하였고,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실과의 내용 체계와 교수 · 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을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은 놀이와 체험 위주의 교육 방법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인공지능 교육을 위해서는 언플러그드 놀이 활동, 보드 게임 활동, 신체 놀이 활동 등의 흥미 위주의 활동이 필요하다. 또, 해외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 및 실제 인공지능 교육 사례 등을 분석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내용체계는 인공지능 이해, 인공지능 원리이해, 인공지능 적용의 세 가지로 선정하였고 내용 요소는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인공지능과 우리생활, 인공지능과 윤리, 데이터 리터러시, 선형회귀, 오차수정, 신경망, 딥러닝모델, 인공지능 활용 문제해결의 아홉 가지의 요소를 선정하였고 제안하였다. 본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후속 연구를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구체적인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업 적용을 하고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4. 해외 인공지능 교육 분석
5. 초등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내용 및 방법 제안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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