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철민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한국지방정부학회 학술대회자료집 한국지방정부학회 2019년도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41 - 1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이 교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공급자와 수요자간 균형적인 힘의 논리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시장 경제체제와는 달리 교육 조직은 공급자 주도의 불균형적 힘의 우월적 지위에 있기 때문에 사회적 요구에 상응하는 서비스가 제공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본 연구는 학교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인 학생들의 조직시민행동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이를 높이기 위한 기제의 하나로 교사들의 변혁적 리더쉽(TL) 및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LMX)가 학생들의 역할 외 행동인 조직시민행동(OCB)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부산지역 고등학생 262명을 대상으로 경험적 자료를 수집한 뒤 Regression Analysis와 Barron and Kenny(1986)가 제시한 Three Step Regression Models 등을 이용하여 분석이 이루어 졌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이론적 논의를 통해 사회교환론적 시각에서 변혁적 리더쉽(TL)과 교사-학생과의 관계(LMX) 그리고 조직시민행동(OCB)에 대한 경로변인들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둘째, 변인들간의 영향경로를 분석할 수 있는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셋째,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들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학생과의 관계(LMX)는 학생들의 시민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동시에 LMX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학생들의 자발적 행동인 조직시민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변혁적 리더쉽과 교사-학생과의 관계(LMX)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제시가 요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I.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es
Ⅲ. Methodology
Ⅳ. Findings
Ⅴ. Discussion
Ⅵ.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59-000362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