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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2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41 - 27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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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지역문학과 지역성을 교육내용이나 방법 차원에서 수용하려는 노력이 긴 시간 동안 다각도로 시도되어왔는바, 이제 그러한 노력의 구체화 양상을 고찰하는 작업도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이 연구는 역대 문학 교육과정과 문학교과서를 살펴보았다.
지역문학 및 지역성이라는 문제의식으로 볼 때, 1970년대의 제3차 교육과정부터가 문제시된다. 이 시기는 유신시대의 국가주의에 따라 국토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기르는데 문학교육이 이바지해야 한다는 식으로 설계되어있다. 그러나 그러한 국가주의적 면모는 다음 교육과정에서 약화되다가 민주화의 정치적 현실이 착근하기 시작하는 제6차 교육과정기 무렵부터 지역문학 및 지역성 탐구의 맹아가 조금 나타나기 시작한다. 제7차 교육과정기의 모호하고 혼돈스런 상황을 거치다가 2007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문학 영역에서 지역문학 및 지역성이 교육내용으로 명문화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다음으로 문학교과서인데, 4차 교육과정부터 제7차 교육과정의 문학교과서는 해당 사항이 없으므로 제외하고, 2007 교육과정기부터 최근 2015 개정 교육과정기까지의 문학교과서들이 주요 검토 대상이 된다. 그런데 문학 교육과정의 이념적 의욕과는 달리, 2007,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기의 문학교과서는 지역문학 및 지역성을 교육내용으로 충분히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제재의 제한성 또는 편협성이 두드러지고 학습활동 역시 지역문학 및 지역성의 고유한 문학적 특수성을 충분히 살려내지 못하는 면모를 보이고 있다. 문학을 통한 지역 고유의 장소 체험이라는 본질에 현저히 미달되는 상황인 것이다.
앞으로 문학교육의 기본인 문학성을 기반으로 하되 지역성과 시민성을 서로 조화시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그것은 문학의 현장성 체험을 통한 지역 정체성 모색과 함께 한 걸음 더 나아가 새로운 공간 지평에 대한 포용적 시야와 주체적 감각을 모색하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국토애로부터 지역 탐구까지
Ⅲ. 제재의 제한성과 장소 체험의 부족
Ⅳ. 문학성 기반의 지역성과 시민성의 조화로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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