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수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35 - 149 (15page)
DOI
10.21298/IJTHR.2020.3.34.3.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서비스 품질,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에 한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총 300개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최종적으로 232부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AMOS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에는 비확률 표본추출방법 중에서 할당추출법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항공사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인적 및 물리적 서비스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는 서비스 품질과 구매의도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고객에 의한 서비스 품질을 이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으로 고객요구의 철저한 분석을 위한 다양한 소통의 채널 마련, 조직문화의 개선을 위한 오너의 변화와 교육, 그리고 직원 교육의 강화 등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사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