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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효룡 (상명대학교) 마걸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27 - 537 (11page)
DOI
10.18208/ksdc.2020.26.2.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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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2017년도부터 시작한 인스턴트 비디오의 열풍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1인 미디어의 추세가 실시간 생방송으로부터 인스턴트 비디오로 변화하는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인스턴트 비디오의 플랫폼인 틱톡 애플리케이션의 이용률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며, 틱톡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공개된 인스턴트 비디오의 콘텐츠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검토하였다. 그 사례대상 선정을 위해 예비조사를 통하여 IOS버전을 사용한 표본사례를 중심으로 유효데이터 80부를 수집하였고, 조사대상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틱톡을 사용하는 20~29세의 남성을 대상으로 다시 비확률 추출을 하여 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대상자가 틱톡을 처음 사용하게된 원인, 지속적인 사용 이유와 관심 콘텐츠를 조사한 후 최종적으로 틱톡 애플리케이션 인스턴트 비디오에 대한 평가를 분석한 결과, 20~29세의 남성들은 외부영향으로 인하여 틱톡 애플리케이션을 처음 사용하게 되었으나, 지속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하는 요소는 콘텐츠에 대한 호기심, 지식 및 학습에 대한 욕구, 사회이슈에 대한 관심, 혹은 단순한 심심풀이 등 다양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사용자가 최초로 인스턴트 비디오 시청을 시작하는 원인은 내적인 영향보다 외적인 영향이 더 크지만, 지속적인 시청의 원인은 외적 영향보다는 내적 수요인 개인 관심 분야와 더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개인관심 콘텐츠로 인하여 인스턴트 비디오를 다시 시청하게 되고 그 과정을 반복하여 순환구조를 형성하여 사용지속성을 유지하는 결론을 도출되었다. 또한, 틱톡에 대한 평가를 검토하면, 인스턴트 비디오의 정보전달이 신속한 장점인 반면에 콘텐츠의 신뢰성이 낮아 오류정보의 전파로 부정적인 여론이 사회에 확산되는 단점도 동반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향후로 인스턴트 비디오에 대한 콘텐츠 심사과정을 현재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표본추출을 위한 예비조사
Ⅳ. 20~29세 남성에 대한 인터뷰조사
Ⅴ. 결론 및 연구의 한계
Reference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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