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1 - 18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특수교육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 및 타당화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 먼저 특수교육 역량 척도의 문항을 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탐색하고, 관련 전문가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1차 문항을 선정하였다. 이후 예비검사를 통해 문항의 수정과 보완을 진행하고,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통해 최종 문항을 도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예비유아교사 1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특수교육 역량은 교직인성 및 전문성 개발, 특수교육과정 운영, 협력 및 의사소통의 3요인 2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신뢰도 분석과 내용타당도 분석, 상관분석, 요인분석을 통해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결론: 이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특수교육 역량을 측정하는데 적절한 도구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가 에비유아교사의 특수교육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에 도움을 주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