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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 - 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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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소비자들이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팔로워를 보유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참고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은 기업의 제품을 홍보해주는 것뿐 아니라 자신이 직접제작하거나 제작 과정에 참여한 제품을 판매하는 등 활동 영역을 계속해서 넓혀가고 있으며, 그 결과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와 MCN(Multi Channel Network), 인플루언서 1인 마켓을 위한 플랫폼 등 인플루언서의 브랜드 자산을 기반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시장들이 파생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인플루언서를 하나의 휴먼 브랜드로 접근할 것을 제안하며 휴먼 브랜드로서의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게 하는 요인 및 인플루언서 콘텐츠 품질에 대한 소비자 기대가 형성되는 과정을 밝히고 있다. 구체적으로, 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의사인간관계에 의해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이 형성되며 애착이 진정성 지각을 통해 인플루언서 콘텐츠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에 영향을 미침을 제안하였고, 실증 분석을 통해 그 관계를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휴먼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 연구를 확장하는역할을 하는 동시에, 인플루언서 브랜드 관리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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