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화영 (동아대학교) 하승태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08 - 237 (30page)
DOI
10.47020/JLC.2021.02.25.1.2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의 공급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과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플랫폼 서비스 간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개인방송의 이용자 충족요인(적소요인)을 밝히고 적소이론을 적용함으로써, 아프리카TV, 카카오TV, 유튜브 개인방송, 트위치TV 간의 경쟁우위를 분석하고자 했다. 개인방송 플랫폼의 이용 경험이 있는 대학생 196명에 대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기술적 편리성, 광고 회피 가능성, 이용자 유대감, 콘텐츠 유용성, 서비스 신뢰도, 정보전달 속도라는 여섯 가지 유의미한 이용자 충족요인이 도출되었다. 경쟁우위 분석에서는 트위치TV가 가장 많은 충족요인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충족점수를 얻었으며 경쟁우위에 있었다. 기술적 편리성 요인에서는 유튜브 개인방송이 가장 높은 경쟁우위를 보였다. 카카오TV는 가장 많은 충족요인에서 경쟁열위에 있었으며, 아프리카TV는 서비스 신뢰도 요인에서 가장 경쟁열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기술, 콘텐츠, 이용자 네트워크 등에서 주요한 충족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플랫폼의 경쟁우위를 점하는 주요 요인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인터넷 개인방송 이용자들 간의 미디어 선택과 이동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제 제기
2. 문헌연구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1558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