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수 (디자인윙크)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9 - 8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한방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를 중심으로 국내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 및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 였다. 컬러 분석 도구는 국내 I.R.I.색채연구소의 배색 이미지 스케일과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을 사용하였다. 소비자 선호도 조사는 여덟 개의 한방화장품 용기 컬러 샘플을 제작하여 국내 20대 부터 50대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선호도 조 사의 문항은 총 세 가지로 첫 번째 ‘가장 구매하고 싶은 샘플 컬러’, 두 번째 ‘가장 한방화장품 다운 샘플 컬러’, 세 번째 ‘가장 한국적인 느낌이 나는 샘플 컬러’ 등이다. 조사 분석 도구는 SPSS(Sta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프로그램 을 사용하여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으로 선호도를 입증하였다. 조사 결과 한국인이 선호하는 한방 화장품 용기 디자인의 컬러는 남자는 ‘경쾌한’, ‘다이나믹한’ 등의 형용사 배색 이미지 컬러를 선호하고, 여자는 ‘귀여운’, ‘화려한’ 등의 형용사 배색 이미지 컬러를 선호하였다. 남녀 모두는 ‘은은한’ 형용사 배색 이미지 컬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방 화장품 용기 디자인 컬러’의 선호도를 분석해 보고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한방 화장품 용기 디자인 컬 러’를 제시하였다. 이 후 ‘한방 화장품 용기 디자인 컬러’ 연구의 기초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