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김프엉 (세종대학교) 임은순 (세종대학교) 류기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5 - 19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류가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을 방문하는 동남아 관광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 관광객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한국 쇼핑관광에서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방한 베트남 쇼핑 관광객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나아가 이들이 쇼핑관광을 할 때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지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베트남 관광객들의 한국 쇼핑관광 선택속성을 파악하고, 이를 가지고 전통적 IPA와 2가지의 수정 IPA를 사용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 개선사항과 함께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근 2년간 한국을 방문한 베트남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2020년 2월부터 3월까지 설문조사를 하여 최종 261부의 표본을 확보하였다. 분석결과, 전통적 IPA의 문제점을 수정 IPA가 보완하였다고 할 수 있으나 두 가지 IPA 중 절대적으로 어느 것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한 가지 IPA에 기초한 정책 제시는 오류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베트남인들은 쇼핑 목적지를 이용하는데 위치 접근성을 중요시하므로 경영자들은 쇼핑 관광지의 위치를 선택하는데 있어 주변의 교통과 혼잡성을 많이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한국인들과 달리 베트남인들은 한류 열풍으로 한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하지만 이들이 원하는 상품이 부족하여 불만족 요인이 되므로 이는 한국이 쇼핑관광 목적지로서 성장해 가기 위하여 반드시 해결하여야 할 과제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