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은 (경북전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95 - 2,51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지각하는 직무환경과 직무만족 간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유아교사 508명으로, 수집된 자료는 SPSS 23과 AMOS 23.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직무환경과 교사효능감은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직무환경은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환경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밝히고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교사효능감이 중요한 효과를 가질 수 있는 요인임을 밝혀내었다. 이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을 통해 유아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자 함에 있어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만큼이나 교사효능감의 향상이 중요함을 확인한 결과이며,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등의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시사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