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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구 (Kang Byung Goo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표준인증안전학회 표준인증안전학회지 표준인증안전학회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7 - 6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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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지원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글로벌 기술표준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참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는 고려대학교 융합기술시스템 공학 프로그램이 융복합 표준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과정을 검토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에 따라 등장하고 있는 신산업은 기술융합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들 분야의 국제표준화를 선도하는 것이 국가산업경쟁력 확보에 중요하고, 따라서 국제표준화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오랫동안 공학자의 영역으로 간주되어 왔던 표준이 기업의 경쟁력확보의 도구로서 인식이 되면서 표준분야의 전문가는 융합기술인 공학적인 요소와 더불어 경영학적 전문성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표준융합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공학과목의 기본적 소양과 더불어 경영학적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표준전문가로서 필요한 표준화 기반지식과 융합활용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캡스톤디자인과 산학프로젝트 과정은 학생의 종합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실무적 지식함양을 위하여 한국표준협회가 제공하는 단기강좌는 강의환경을 다양성을 조성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융합과정으로서 다양한 학부전공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표준전문가로서의 역량배양을 위한 기본지식을 제공하는 부트 캠프(boot camp)의 설치는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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