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황기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현상학적 연구의 목적은 미술작품을 본다는 것, 감상한다는 것에 대하여 기술하는 것이었다. 감상 과정에서 일어나는 경험을 참여자가 진술한 언어로부터 추출함으로써 감상이라는 하나의 현상을 연구하려는 의도였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그들의 변화에서 공통점이 존재하는지, 구조적인 패턴이 발견되는지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였다. 참여자들의 진술들로 부터 참여자 개개인들이 감상에 대한 특정한 방식으로 유일한 경험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과, 감상의 일정한 발달단계를 통하여 성장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감상 발전단계는 나비의 ‘한살이’를 닮았다. 그래서 그 단계를 첫째, 알로 세상에 던져지기, 둘째, 알에서 유충으로 변태하기, 셋째, 번데기로 침잠하기, 마지막으로, 나비되어 날기로 명명하였다. 스스로 발견하는 이 감상방법은 참여자 개개인의 유일한 이론이 되었고, 그러한 방식으로 인하여 참여자들은 체험에 대한 현상학적 민감성을 예민하게 가질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