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태종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7 - 171 (25page)
DOI
10.31507/KJMAR.2021.12.21.3.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부서장의 서번트 리더십,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및 병원성과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정하기 위해 서울 소재 S종합병원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174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으며, CB-SEM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서번트 리더십은 병원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은 병원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는 부서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중요하며, 서번트 리더십이 병원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보여준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병원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부서장의 서번트 리더십 증대와 더불어 간호사의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